공부 기록
8. 특성 요인 상담(직업상담학) 직업상담사 2급 이론 본문
5/ 특성 요인 상담
1. 개요
1) 특성 요인 직업상담의 의의
- 윌리암슨이 파슨스의 진로 및 직업 이론 원리를 토대로 발전시킨 것
- 특성(Triat)은 성격, 적성, 흥미, 가치관 등 검사에 의해 측정 가능한 개인의 특징
- 요인(Factor)은 책임감, 성실성, 직업성취도 등 성공적인 직업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특징
요인은 성격, 적성, 흥미, 가치관 등 검사에 의해 측정 가능한 개인의 특징을 말하며, (X)
2) 특성 요인 직업 상담의 특징
- 진로 교육의 뿌리가 되는 상담이론이며 주로 학교 현장 활용
- 특성 요인 직업상담에 있어서 상담자의 역할은 교육자의 역할이다
- 상담자 중심의 지시적 상담방법이다
- 내담자 문제를 진단하여 분류한다.
- 개개인은 신뢰할 만하고 타당학[ 특정될 수 있는 고유한 특성의 집합이다.
- 내담자에 대한 정서적 이해보다 문제의 객관적 이해에 중심을 둔다.
- 흥미, 지능, 적성, 성격 등 표준화 검사의 실시와 결과의 해석을 강조한다. 개인의 진로발달과정에서 사회나 환경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가장 많이 고려하는 이론은?
- 파슨스의 특성 이론은 개인의 진로발달 과정에서 사회나 환경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많이 고려하였다.
2. 특성 요인 상담의 인간관
앞에 학생을 붙이면 이해하기 쉬움
- 인간은 선과 악의 잠재력을 모두 지닌 존재
- 선의 본질은 자아의 실현
- 인간은 선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 선한 생활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자기 자신이다.
- 인간은 누구나 그 자신만의 독특한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3. 특성 요인 직업 상담의 상담 기법(윌리암슨)
- 촉진적 관계 형성
- 자기 이해의 신장
- 행동 계획의 권고나 설계
- 계획의 수행
- 위임
4. 특성 요인이론의 3가지 요소(Parsons)]
자기(개인)에 대한 이해(내담자 특성의 객관적인 분석)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성격, 적성, 흥미, 가치관, 능력, 신체적 특징 등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직업세계의 분석)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직업세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앞으로의 변화 양상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자신과 직업의 합리적 연결(과학적 조업을 통한 매칭)
상담자는 최종적으로 진로 선택을 결정하는 단계에 직면하여 내담자로 하여금 과학적,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최선의 선택에 이르도록 도와야 한다.
Parsons의 특성 요인 이론의 3가지 요소가 아닌 것은?
1. 자기(개인)에 대한 이해
2.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
3. 자신과 직업의 합리적 연결
4.?
5. 특성 요인 직업 상담의 과정(윌리암슨 Williamson) -분종진예상추
윌리암슨의 직업 상담의 과정 6단계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은 무엇입니까?
- 분석 -자료를 모으는 것
- 종합 -자료를 정리하는 것
- 진단
- 예측 (예상)
- 상담 (치료)
- 추수지도 (추후지도)
6. 특성 요인 직업 상담의 검사 해석 단계에서 이용할 수 있는 상담기법(윌리암슨)
1) 설명
2) 설득
3) 직접충고
윌리암슨의 상담기법이 아닌 것은?
1. 설명 2. 설득 3. 직접충고 4.?
7. Darley다알리의 상담사가 지켜야 할 상담 원칙
다알리의 상담사가 지켜야 할 원칙 4가지를 쓰시오
전문적인 어휘를 사용한다(X)
상담초기에는 비교적 많은 범위로 한정하고 정보를 제공한다.(X)
- 내담자에게 강의하려 하거나, 거만한 자세로 말하지 않는다.
- 간단한 어휘를 사용하고, 상담 초기에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정보는 비교적 적은 범위로 한정시킨다.
- 어떤 정보나 해답을 제공하기 전에 내담자가 정말로 그것을 알고 싶어 하는지 확인한다.
- 상담사는 자신이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태도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8. Brayfield(브레이 필드)의 직업정보 제공의 기능
브레이 필드의 직업 정보 제공의 기능 3가지가 아닌 것은? -정재동
- 정보적 기능 :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두 가지 선택이 똑같이 매력적일 경우 망설임을 해결하는 기능과 내담자가 진로 선택에 관한 지식을 증가시켜 주는 기능
- 재조정 기능 : 부적당한 선택을 현실에 비추어 점검해 보는 기초를 제공해 주는 기능(냉철하게 현실 검증 하도록)
- 동기화 기능 : 내담자로 하여금 의사결정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해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
누가 누구에게 무엇을 하는 기능이다
9. Strong과 Schmidt가 중요하게 생각한 상담사의 특성
1. 신뢰성 2. 전문성 3. 매력
스트롱과 스미츠가 중요하게 생각한 상담사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신뢰성
2. 전문성
3. 매력
4. 객관성
10. 특성이론/내담자 상담 이론의 비교
대표자 : 윌리암슨/칼 로저스
진단을 중시/ 중시하지 않음(진단을 하지 않는다 X)
내담자의 문제 자체를 중시/ 내담자를 중시
지시적 상담/ 비지시적 상담
상담자 중심/ 내담자중심
문제해결 능력이 없다/ 문제해결 능력이 있다
내담자의 지적 문제에 치중/ 정서적 문제에 치중
6/ 형태주의 상담 (게슈탈트)
미해결 과제를 쫓아내는 것
1. 개요
펄스에 의해 창안
전체성이나 완성에 관심이 있으며, 전체로서의 유기체를 다루고 '지금 여기'에 대한 현재 상황에 대한 자각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인간을 과거나 환경의 의해 결정되는 존재가 아니라 현재의 사고, 감정, 행동의 전체성과 통합을 추구하는 존재로 본다.
다음 중 형태주의에 상담기법으로 옳은 것은?
Here and Now
2. 인간관
3. 주요 개념
1) 게슈탈트(Gestalt)
전체, 형상, 형태, 모습 등의 뜻을 지닌 독일어
2) 미해결 과제
문제점 : 게슈탈트 상담에서 인간의 분노, 격분, 증오, 고통, 불안, 슬픔, 죄의식, 포기 등과 같은 표현되지 못한 감정
다음 중 게슈탈트 형태주의와 관계있는 것을 고르시오.
1. 미해결 과제
3) 전경과 배경
사건- 미해결 과제 - 배경
4) 알아차림
자각
5) 지금 여기
4. 상담 목표(목적)
1) 각성(자각)
2) 책임
3) 통합(통찰)
4) 자립
5) 성장
6) 실존적인 삶(실용적인 삶)
5. 상담기법
1) 욕구와 감정의 자각
내담자 배후에 내재된 '여기 지금'에 체험되는 욕구와 감정을 자각하도록 도와야 한다.
2) 신체 자각
3) 환경 자각
4) 언어자각
5) 빈 의자 기법
내담자로 하여금 상대방이 맞은편 빈 의자에 앉아 있다고 상상하도록 한 채 대화를 유도함으로써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도록 하는 동시에 외부로 투사된 자기 자신의 감정을 자각하도록 도와야 한다.
6) 직면(뜨거운 자리)
해결하고 싶은 문제가 있는 성원으로 하여금 상담자와 마주 보이는 빈자리에 앉게 한다. 이때 빈자리가 바로 '뜨거운 자리'가 되는 것이다. 흔히 '도마 위에 앉은 식'의 장면이 연출된다.
7) 꿈 작업
상담자는 내담자의 꿈을 통해 나타나는 소외된 부분 또는 갈등된 부분을 현실로 재현하도록 하여, 이를 성격으로 통합하도록 도와야 한다.
프로이트의 꿈의 분석(해석) -무의식의 불안을 알아보는 것
게슈탈트의 꿈 작업 - 현재의 미해결 과제가 꿈에서 나마 해결되는 것
8) 과장하기 - 언어를 가장하게 표현해서 감정을 자각하게 돕는 것
9) 역전기법(반대로 행동하기)
역전기법은 행동 주의다(X)
내담자에게 평소 행동과 반대되는 행동을 해보도록 요구함으로써 내담자가 억압하고 통제해 온 부분을 표출하도록 해야 한다.
10) 감정에 머물러 있기
미해결 감정들을 회피하지 않고 직면하여 견뎌내도록 함으로써 이를 해소하도록 도와야 한다.
11) 자기 부분들 간의 대화
12) 대화 실험
6. 신경증의 층
1) 거짓층(허위층)
2) 공포의 층(연기층)
3) 곤경층(난국층)
4) 내적파열층(내파층)
5) 외적파열층(폭발층)
자신의 욕구를 억압하고 주위에서 바라는 역할을 연기하는 층은 무엇인가?
공포의 층
<게슈탈트 상담의 신경증적 요인(양파껍질)>
허위층 : 진실된 마음 없이 거짓 상태 -거짓된 마음을 벗기고
공포층 : 마음이 불안하여 두려운 상태 -연기하는 마음도 벗기고
난국층 : 자기 욕구를 나타내지 못하는 불안한 상태 -어려운 마음도 벗기고
내적 파열층 : 자기 욕구를 억압하는 상태 -내적 갈등도 벗겨내서
외적 파열층(폭파층) : 감정과 욕구를 표출하는 상태 -나 살고 싶어! 하고 미해결 과제를 벗겨내는 것
7. 접촉
형태주의 상담에서 접촉은 변화와 성장을 일으키기 위해 필수적이다. 이러한 접촉을 방해하는 것으로 내사, 투사, 융합, 반전, 편향, 자의식 등이 있다.
1) 내사(내면화)
타인의 신념, 행동양식, 감정 및 평가 등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여 자신의 것으로 동화시키지 못하고, 자신의 행동이나 사고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2) 투사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 등이 타인에게서 비롯되었다고 지각하는 현상(남 탓)
3) 융합
밀접한 관계에 있는 두 사람이 서로 간의 차이점이 없다고 의식하는 것
4) 반전
개체가 다른 사람이나 환경에 하고 싶은 행동을 스스로 자신에게 하는 것, 또는 타인이 자기에게 해주기를 바라는 행동을 스스로 자기 자신에게 하는 것
5) 편향
감당하기 힘든 내적 갈등에 압도당하지 않으려고 자신의 감각을 둔화시켜 접촉을 피하거나 약화시키거나, 감정을 직접 표현하지 않고 빙빙 돌리거나 간접적으로 표현한다.
6) 자의식
개체가 자신에 대해 지나치게 의식하고 관찰하는 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