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기록
7.보딘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직업상담학) 직업상담사 2급 이론 본문
3/ 보딘(Bordin)의 정신역동적 직업 상담
문제점 : 띨띨하다
목적 : 안띨띨하게
1. 개요 및 특징
- 보딘은 5가지 진단범주, 즉 의존성, 정보의 부족, 자아갈등(내적갈등), 직업(진로) 선택의 불안, 확신의 결여(문제없음)를 제시하였다.
2. 직업 선택의 5가지 진단 범주(변별 진단, 문제 유형)
- 의존성 : 자신의 직업문제에 대해 주도적이지 못하고 타인에게 의존하려한다.
- 자아갈등 : 자아 개념과 다른 심리적 기능 간의 갈등으로 인해서 직업 결정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 정보의 부족 : 경제적 궁핍이나 교육기회의 결여로 인해 직업 결정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경우
- 선택에 따른 불안 : 직업 선택과 관련하여 불안을 경험하는 경우이다.
- 문제없음(확신의 결여) : 직업 선택에 문제가 없지만, 자신이 선택한 직업에 대한 확신이 부족한 경우
3. 보딘의 정신 역동적 직업 상담 과정 -탐핵변/ 탐 중 변
- 탐색과 계약 설정
- 핵심결정(중대한 결정)
- 변화를 위한 노력
4. 보딘의 정신역동적 상담의 기법 -명비소
- 명료화:
- 비교
- 소망과 방어체계에 관한 해석
다음 보딘의 정신역동적 상담의 기법이 아닌 것은
1. 명료화 2. 비교 3. 소망과 방어체계에 관한 해석 4.?
5. 평가
- 정신역동적인 접근은 정신분석학에 뿌리를 두고 있는데 더 나아가 특성-요인상담과 내담자 중심상담의 개념과 방법을 통합하였다. 정특내
- 내적인 것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외적인 요인을 과소평가한다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볼 때 관찰 불가능한 동기부여적 구성개념을 지나치게 강조한다.
4/칼 로저스(Carl Rogers)의 내담자 중심 상담(인간중심 상담)
따끈따끈한 이론, 비지시적 상담
1. 개요 및 특징
- 칼로저스가 창시한 이론으로 초기에는 비지시적 상담이론, 중기에는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 최근에 와서는 '인간중심 상담이론'으로 불리고 있으며 인본주의 심리학에 뿌리를 두고 있다.
- 칼 로저스는 지시적 접근과 정신분석적 접근에 대한 반동으로 비지시적 상담을 개발했다.
- 이 이론은 모든 인간은 합리적이고 건설적이며, 성장과 자아실현이 힘쓴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상담과 심리상담은 개인의 잠재력과 성장 능력을 개바해주는 데 그 목적이 있다는 입장을 취한다. 또한 인간은 자신의 삶 속에서 스스로를 불행하게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나아갈 방향을 찾고 건설적인 변화를 이끌 수 있다고 가정한다.
2. 내담자 중심이론의 철학적 가정
개인의 객관적 입장보다 개인의 주관적 경험을 강조한다(O)
- 개인은 가치를 지닌 독특하고 유일한 존재이다.
- 개인은 자기 확충을 향한 적극적인 성장력을 지니고 있다.
- 개인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이성적이고 믿을 수 있는 존재이다.
- 개인을 알려면 그의 주관적 생활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현상학적 장
- 개인은 자신이 의사결정을 내릴 권리와 자신의 장래를 선택할 권리를 지니고 있다.
- 개인은 결정하고 계획하고 훌륭한 사람이 되는데 유용한 내적 자원을 지니고 있다.
- 개인은 잠재능력과 자기 통찰력이 있다. cf) 특성요인상담
다음 중 특성요인상담의 특징으로 설명이 아닌 것은?
1. 특성 요인이란 인간은 잠재능력이 있으며, (X) -잠재능력은 내담자 중심 상담
3. 인간관
4. 목적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징 -개창자 실신
-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다.
- 창조적으로 살아간다.
- 자유를 추구한다.
- 실존적인 삶을 사는 사람이다.
- '자신'이라는 유기체에 대해 신뢰한다.
내담자 중심 상담에서의 3가지 자아 현타이
- 현실적 자아
- 타인이 본 자아
- 이상적 자아
프로이트의 자아 현신도
- 현실적 자아
- 신경증적자아
- 도덕적 자아
내담자 중심 상담에서의 자아와 프로이트의 자아에서 공통으로 들어간 것은?
현실적 자아
5. 상담기법
6.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태도(상담기법) 일무공
다음 중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태도, 상담기법이 아닌 것은? (5점)
4)?
1) 진실성(일치성) -진솔한 태도로 상담에 임해야 한다.
2) 무조건적인 수용과 존중 -내담자의 입장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고 따뜻하게 받아들인다.
3) 공감적 이해 -내담자의 세계를 자신의 세계인 것처럼 경험하지만 객관적인 위치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
7. '현상학적 장'
객관적 현실이 아닌 주관적 개인의 입장을 중요시한다.
8. 패터슨(Patterson)의 직업정보 활용의 원리
비지시적 상담- 직업정보 지시 X
- 직업정보는 내담자의 입장에서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한해 도입하여, 상담자가 자진하여 직업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 직업정보는 내담자에게 영향을 주거나 조작하기 위해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즉, 평가적인 방법으로 직업정보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정보의 출처를 대략적으로 알려준 후 내담자 스스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출판물, 고용주, 직업과 관련된 사람 등으로부터 얻도록 격려할 수 있다.
- 내담자의 태도와 감정은 자유롭게 표현되어야 한다.
9. 스나이더(Snyder)가 제시한 내담자의 변명의 종류
책임을 회피하기
- 비난, 부정, 알리바이
결과를 다르게 조작하기
- 축소, 훼손, 정당화
결과를 다르게 조작하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축소 2. 훼손 3. 정당화 4. 부정
책임을 회피하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0. 스나이더가 제시한 상담자가 보일 수 있는 반응 범주
- 지시적 상담 범주
- 감정에 대한 비지시적 상담 범주
- 감정에 대한 준지시적 상담 범주
- 안내를 수반하는 점주
다음 중 보딘의 정신역동적 상담기법이 아닌 것은?
1. 명료화
2. 비교
3. 소망과 방어의 체계
4. 감정에 대한 준지시적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