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공부 기록

2. 직업 상담의 일반적인 상담과정 (직업상담학) 직업상담사 2급 이론 본문

카테고리 없음

2. 직업 상담의 일반적인 상담과정 (직업상담학) 직업상담사 2급 이론

직업상담사 SILI 2023. 3. 13. 23:15

10. 직업상담의 일반적인 상담과정 - 관, 진, 목, 개, 평

  1. 관계형성(Rapport) -친밀과 형성
  2. 진단 및 측정
  3. 목표 설정
  4. 개입 또는 중재
  5. 평가

다음 중 직업상담의 순서가 올바른 것은?

관진목 개평

 

11. 진로 상담의 일반적인 과정(순서)

  1. 관계수립 및 문제의 평가
  2. 상담목표의 설정
  3.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
  4. 훈습 ->정신분석 '오랫동안 잘 못 된 것을 고쳐주는 것'
  5. 종결

다음 중 순서가 옳은 것은?

관계 형성, 수립- x -x-훈습-종결

 

12. 직업상담의 일반적인 상담과정의 사정(조사) 단계

  1. 인지적 명확성 존재
  2. 내담자의 동기 존재
  3. 내담자의 자기 진단
  4. 내담자의 자기 진단 탐색

직업상담의 일반적인 상담과정의 순서가 올바른 것은?

 

13. 직업상담의 2단계 구분론

1) 내담자의 목적, 문제확인, 문제 명료화, 문제 상세회(1단계)

  • 들어가기-직업 관련 맺기, 내담자의 정보 수집하기, 내담자 행동 이해 및 가정하기

2) 내담자의 목적 또는 문제 해결(2단계)

  • 행동취하기, 직업목표 및 행동 계획 발전시키기, 사용된 개입의 영향 평가하기

 

다음 중 직업상담의 2단계 구분론에서 성격이 다른 것은? 2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내담자의 행동이해 및 가정하기(X) ->1단계

 

14. 상담의 구조화 및 라포(Rapport) 형성

1) 상담의 구조화

*구조화 : 뼈대를 잡는 작업

  1. 구조화란 상담초기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상담자와 내담자가 상담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상담의 기본 성격, 상담자 및 내담자의 역할 한계, 바람직한 태도 등을 설명하고 인식시켜 주는 작업이다.
  2. 내담자가 검사도구에 대해 비현실적 기대를 가지고 있을 경우, 상담자는 검사 사용목적에 대해 명확히 설명함으로써 제한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3. 구조화에는 상담이 얼마동안 진행되는지, 얼마나 자주 만나는 것인지, 상담 기간에는 무엇을 하는 것인지, 비밀 보장을 어떻게 해주는지 등이 있다.

구조화는 상담 중기에 이루어진다.(X) -> 초기

 

2) 상담의 구조화를 위해 다루어야 할 요소

  1. 상담의 목표
  2. 상담의 성격(성질)
  • 상담자 및 내담자의 역할과 책임
  • 상담 절차 및 수단
  • 상담시간과 장소
  • 상담비 등
  • 상담과 정의 본질과 제한 조건 및 방향에 대해 알려주는 것
  • 내담자의 역할과 상담자의 역할에 대해 분명히 알려주는 것
  • 상담시간 및 내담자의 행동규범에 대해 알려주는 것
  • 상담의 과정 및 목표에 대한 언급

3) 라포(Rapport) 형성

  1. '라포(Rapport)'는 상담 초기 접수 면접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친근감 및 신뢰감을 의미한다.
  2. 서로를 믿고 존경하는 감정의 교류에서 이루어지는 조화로운 인간관계이다.
  3. 라포의 형성은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상호적인 책임을 전제로 한다.
  4. 직업상담에서 실직자의 불안감 및 위축감을 해소하기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5. 상담자는 인간존중의 가치관을 가지고 내담자를 대해야 한다.
  6. 상담자는 내담자 쪽으로 자세를 기울이며, 적극적인 표정이나 자세를 통해 내담자의 말에 경청하고 있음을 표현해야 한다.
  7.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에 공감하며, 민감한 반응을 보여야 한다.
  8. 상담자는 내담자의 표현에 면박을 주거나 비판하지 않으며, 내담자가 처한 현실과 감정을 거부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수용해야 한다.

라포 형성은 상담 초기에 한다.

 

15. 인지적 명확성의 이해

1) 인지적 명확성의 의미

자기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그 평가를 환경적 상황에 연관시킬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인지적 오류의 종류 4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흑백논리-도 아니면 모, 여당 vs야당

2. 과잉 일반화

3. 

4.

2) 인지적 명확성을 사정하는 경우 고려사항

3) 내담자가인지적 명확성이 부족한 경우

내담자가 인지적 명확성 여부를 사정(조사)하여 인지적 명확성이 부족한 경우에는 심리상담을 실시하며 인지적 명확성의 여부가 뚜렷하면 직업상담을 실시한다.

내담자와의 관계->인지적 명확성, 동기에 대한 사정->예, 아니요->직업상담, 개인상담

  • 예->직업상담을 실시한다
  • 아니요->개인상담을 실시한다

다음 중 설명이 틀린 것은?

3. 인지적 명확성이 부족한 사람은 직업 상담을 실시한다. (X)

 

다음 중 설명이 옳은 것은?

인지적 명확성이 부족한 사람은 개인 상담을 실시한다. (O)

 

4) 인지적 명확성이 부족한 내담자를 위한 개입방법

  1. 잘못된 정보를 바로 잡아줌
  2.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함
  3. 원인과 결과의 착오를 바로 잡아줌

16. 집단상담

1) 집답상담의 정의

집단 상담의 상담자(리더)는 1명이어야 한다(X)

집단 상담은 많을수록 좋다(X) -> 8명 정도가 좋다

집단 상담의 반대가 개인 상담이다(O)

단기집단상담은 3일~5일 정도 기간을 필요로 한다.(X)

다음 중 단기 집단에 해당하는 상담은 무엇입니까? 이성교제 상담

다음 중 장기 집단에 해당하지 않는 상담은 무엇입니까? 이성 교제 상담

  1. 집단 상담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1명의 상담자가 동시에 6~10명의 내담자들과 대인관계를 맺게 되는데, 집단성원이 10명을 넘어갈 경우에는 상담자를 1명 더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집단 상담은 내담자들의 병리적 문제보다는 주로 발달의 문제를 다루거나 생활과정의 문제를 다룬다. 즉, 대인관계에 관련된 태도, 정서, 의사결정과 가치문제 등에 초점을 맞춘다.
  3. 단기 집단 상담은 3시간~4시간 정도의 시간을 필요로 하며, 장기 집단 상담은 3일~5일 정도 기간을 필요로 한다. 단기 집단 상담 예는 청소년의 이성교제와 같은 상담이며 장기 집단 상담은 센터에서 실시하는 심리안정 프로그램 등이 있다.

2) 집단 상담의 장점

집단상담의 장점과 단점을 쓰시오

집단 상담의 6가지를 쓰시오

  • 시간과 경제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2)
  • 타인과 상호교류를 할 수 있는 능력이 개발된다.
  • 현실적이고 실제 생활에 근접한 사회장면을 제공한다.
  • 내담자들이 개인상담보다 쉽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 사회성, 리더십을 기를 수 있다.
  • 내담자가 상담자와 다른 집단성원으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회뿐만 아니라 다른 구성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자신의 문제를 객관화시킬 수 있다.
  • 직업 성숙도가 낮은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다음 중 설명이 잘못된 것은

직업 성숙도가 높은 사람들에게 적합하다(X)

직업성숙도가 높으면 상담받을 필요가 없음

 

3) 집단상담의 단점

집단 상담의 단점 3가지를 쓰시오

  • 개인의 문제를 충분히 다루지 못하여 구성원 모두에게 만족을 주기 어렵다
  • 심리적으로 준비되기 전에 자기의 마음을 털어놓아야 하는 집단압력을 받기 쉽다
  • 구성원 각자의 사적인 경험을 구성원 모두가 공유하므로 비밀 유지가 어렵다
  • 시간적, 문제별로 집단을 구성하기가 쉽지 않다.
  • 다양한 성격과 다양한 수준의 참여자들로부터 자극을 받거나 배울 기회가 없게 된다.
  • 어떤 내담자는 집단에서 신뢰감을 발전시키기가 어렵다.

4) 모임의 횟수

일주일에 1~2회 실시하는 것이 좋다. 모임의 횟수가 많으면 비용, 시간, 경제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인 직업 상담을 할 수 없고, 상담의 참여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 가능한 한 모임의 횟수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모임의 횟수는 자주 하는 것이 좋다. (X)

가능한 모임의 횟수를 최대화하는 것이 좋다.(X)

 

5) 부처(Bucher)의 집단직업상담 3단계 부처 탐 전 행

(1) 탐색단계

자기 개방, 흥미와 적성에 대한 탐색(측정), 탐색결과에 대한 피드백, 불일치의 해결 등이 이루어지는 단계다.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

흥미: 좋아하는 것

적성: 능력

(2) 전환 단계

자아상과 피드백 간의 일치가 이루어지면 집단구성원들은 자기 지식을 직업세계와 연결하고, 자신의 가치와 피드백 간의 불일치를 해결하는 단계다.

(3) 행동단계

목표설정, 행동계획의 개발, 목표달성을 촉진시키기 위한 의사결정 등이 이루어진다.

 

6) 톨버트(Tolbert)의 집단 상담의 활동유형 자상개직의

톨버트(Tolbert)의 집단 상담의 활동유형을 쓰시오

톨버트(Tolbert)의 집단 상담의 순서가 무엇인가?

(1) 자기 탐색(자기 개방) "안녕하세요. 저는 몇 살 누구입니다."

집단성원들은 수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각자 자신의 가치, 감정, 태도 등을 탐색한다.

(2) 상호작용 '옆사람 : 안녕하세요 저는 어디에서 온 누구입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집단성원들은 각자 자신의 직업계획 및 목표에 대해 이야기하며, 그것에 대해 다른 집단성원들로부터 피드백을 받는다.

(3) 개인적 정보 검토 '저는 무슨 일 하다가 직업 상담사가 관심 있어서 참여하게 됐습니다'

자신과 관련된 개인적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면밀히 검토하며, 이를 자신의 직업적 목표와 연계한다.

(4) 직업적 교육적 정보 검토 '직업 상담사하려면 자격증 준비하면 되던데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집단 성원들은 각자 자신의 관심직업에 대한 최신의 정보들과 함께 다양한 교육적 자료들을 면밀히 검토한다.

(5) 합리적인 의사결정 '저는 앞으로 직업상담사 2급을 합격하여 어떤 직업을 가지겠습니다.' 

집단성원들은 개인적 정보와 직업적; 교육적 정보들을 토대로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에 대해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내린다.

 

17. 사이버 상담

1) 사이버 상담의 특징

  • 상담이 신속히 이루어질 수 있다.
  • 내담자의 익명성이 보장되어 보다 솔직한 감정표현이 가능하다
  • 내담자의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참여가 가능하다
  • 사이버 상담은 대면상담과는 달리 일회성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 내담자와 상담자 모두에게 경제성이 있다.
  • 시간 및 공간상의 제약이 다른 방법에 비해 적다.

사이버 상담은 대면 상담과는 달리 지속적으로 할 수 있다.(X)

 

2) 사이버 상담의 장점

  • 접근의 용이성 : 인터넷 보급이 확대되어 언제, 어디서나 즉각적으로 상담을 발을 수 있다.
  • 경제성 : 저렴한 비용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 익명성 : 얼굴을 마주 보지 않고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내용 자체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
  • 내담자의 자발성 : 내담자의 자발적 참여로 상담이 진행되는 경우가 대면상담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으므로 문제해결에 대한 동기가 높다고 할 수 있다.
  • 글쓰기의 치료적 효과 : 글을 쓰면서 내담자는 감정의 정화 효과를 거둘 수 있고,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정리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 저장 및 가공의 용이성 : 사이버 공간에서의 상담 내용은 저장이 용이해서 영구적으로 상담 내용을 보관할 수도 있고, 가공하는 것이 쉽다.
  • 상담자와 직접 얼굴을 마주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에 대한 즉각적인 판단이나 비판을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3) 사이버 상담의 단점

  • 내담자의 책임감 부족 및 의존적 경향 : 내담자가 책임감을 상실하고 비이성적 태도를 취하거나, 자구적인 노력 없이 습관적으로 상담을 요청할 수 있다.
  • 정보 왜곡 가능성 : 내담자는 자신에 대한 정보를 선택적으로 공개할 수 있다.
  • 상담의 안정성 부족 : 내담자가 언제든지 상담을 중단해 버릴 수 있다.
  • 내담자 정보의 제한성 : 내담자의 옷차림, 매너, 몸짓, 표정 등을 통한 시각적 , 청각적, 비언어적 정보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상담자의 내면을 파악하기 어렵다.

사이버 상담은 상담의 안정성이 있다.(X)

 

4) 사이버 상담의 기법

(1) 주요 진로 논점 파악하기

상담자는 내담자의 주요 진로 논점을 분석함으로써 진로 논점 자체에 논리성이 결여되어 있는지, 내담자가 단순히 직업정보를 원하는 것인지, 또는 상담자의 보다 적극적인 개입을 요구하는지 파악한다.

(2) 핵심 진로 논점 분석하기

상담자는 내담자의 핵심 진로 논점이 명확히 드러나도록 반복적으로 읽고 해독한다.

(3) 진로 논점 유형 정하기

상담자는 직업상담 기법을 구성하기 전에 내담자의 핵심 진로논점이 구체적인 진로 논점인지, 내담자의 성격에서 비롯되는 논점인지, 단순한 정보요구인지에 대해 파악한다.

(4) 답변내용 구상하기

상담자는 직업정보를 가공할 것인지, 직업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논박을 할 것인지, 진로의사 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조언을 할 것인지 답변의 방향을 결정한다.

(5) 직업정보 가공하기

상담자는 적절한 답변을 위해 내담자의 특성에 부합하도록 직업 정보를 가공한다.

(6) 답변 작성하기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존중의 표시로 반드시 존칭을 사용하며, 라포(Rapport) 형성을 위해 친숙한 표현 방식으로 답변을 작성한다.

다음 중 사이버 상담의 기법이 아닌 것은?

질문 내용 구상하기(X)